C/ A/ T/ E/ G/ O/ R/ Y

<

ONLINE MEMBERS

ATTENDANCE CHECK

순위 출석시각 별명
출석한 회원이 없습니다.
SELECTED LANGUAGE
많은 분들이 Ebay에서 물품을 사고 Paypal로 결제하는 것이 추세입니다. 우선 사기를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1. 당연하지만 판매자의 Feedback을 본다. Feedback이 좋지 않은 유저는 사기를 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비록 Feedback은 높지만 사기칠 가능성이 있는 seller들이 꽤 많이 있다.

(1) 가격이 낮은 물품 ( 예를 들어 10불이하 제품)을 많이 팔아서 Feedback을 높여놓은 유저가   있습니다. 이런 셀러들이 갑자기 몇천불하는 물품을 팔 경우 사기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 경험상)   (2) 그동안 판매하던 물건과 전혀 다른 물품을 판다.  --- Powerseller의 경우는 대부분 같은 파트의 제품을 판매합니다. 예를 들어 Book seller가 갑자기 대량의 PC부품을 판매한다거나 하는 경우 사기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입찰전에 그동안 판매했던 제품의 목록을 유심히 봐야 합니다.
(3) 대부분 Paypal결제를 요구하는데 이 때 물품이 오지 않는다거나 혹 다른종류의 물품 혹은 Description과 틀린 물품이 올 경우를 대비해서 판매하는 제품이 Paypal Buyer Protection으로 얼마를 Cover하는냐를 봐야 합니다. 셀러의 Feedback
에 따라 Buyer Protection을 Cover할수 있는 금액의 제한이 있기도 합니다.
1000불짜리를 사는데 Buyer Protection이 200불이라면 입찰시 신중히 생각해 봐야 합니다.
(4) 사기를 당한 것 같으면 같은 사기를 당한 유저가 있는지 알아보고 공동으로 대응하세요.


* 참고로 이번 셀러는 Feedback이 99.8%였습니다.


이상은 간단하게나마 지금까지의 경험을 토대로 사기 예방을 위한 가장 간단히 점검해 봐야할 부분이 었습니다.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Ebay에서 물품을 구매하고 Paypal로 결제한 것에 대해서 환불 받는과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올 1월에 아는 지인의 부탁으로 Wholesale 제품으로 나온 2300불 가량하는 신품 노트북 6대를 구매해 달라는 부탁을 받고


( 구매링크를 주어서 입찰을 했습니다.) 들어가 낙찰까지 받고 Paypal로 결제했습니다. paypal결제 후 Seller에게 물품을 발송

했는지 여부에 대해서 이메일을 보냈는데 셀러는 다음주 월요일에 물건을 붙인다고 하더군요. 월요일이 지나서 화요일 쯤에 물건을 보냈으면 Express mail international (EMS) Tracking number를 달라고 했더니 일이 있어서 목요일 쯤 보냈다고 하더군요.

이미 결제를 했기때문에 최대한 셀러를 자극하지 않기위해서 그렇게 해라 하고 이야기 했죠... 금요일이 되어 Tracking number달라고 하는 메일을 보냈는데 이때부터 연락이 두절되었습니다.

Paypal의 Resoultion center를 이용해서 10일정도 후에 Claim을 Open했습니다. 지금 기억으로 아마 셀러에게 응답할 수 있는 시간을 1주일 가량주었습니다. 마지막 1주일이 되는 날 Seller가 응답을 하였고 자기에게 문제가 생겼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자기가  아이를 가졌는데 유산을 해서 병원에 입원해 있어서 물건을 보내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지금 물건을 보내면 물건 받고 나서
Claim을 Close해 주겠다고 했죠. 그런데 셀러는 자기가 약속한 날짜에 물건을 보내지 못했기 때문에 병원에서 퇴원후 Supplier에게 환불을 위해서 Return을 했다는 것입니다. (이리 저리 핑게대면서 이야기 하는데 도저히 신뢰가 가지 않더군요.)

Paypal claim 2단계로 셀러에게 1주일간의 시간이 주어지죠... 1주일 내에 환불을 해야만 Claim이 종료되는데 1주일후 Paypal에서연락이 왔습니다. Seller의 Account에 환불해 줄수 있는 돈이 없어서 Paypal Buyer Protection의 정책에 따라 Claim이 Buyer에게 유리한 쪽으로 종료되었기 때문에 보상해 주겠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된것이 제가 앞서도 이야기를 했지만 Paypal 이 개입해서 보상을 해 줄 때의 Coverage는 Buyer Protection이 정한 금액입니다. 그 전까지 사기 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Buyer protection 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는데 셀러가 정해 놓은 금액이 200불이기 때문에 200불 밖에 보상을 받을 수가 없었습니다.

*참고 : Buyer Protection이 200불이건 2000불이건 200불 혹은 2000불 전액을 받기위해서는 셀러의 good feedback point가 50이상이어야  하고 Positive feedback이 95%이상이어야 하므로 물건 보내지 않았다고 해서 우선 Negative feedback부터 주고 claim을 걸어서는 않됩니다. 여러명이 Negative feedback을 주어서 95%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Buyer protection이 정하는 금액의 일부를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모든 문제가 해결된 후 Negative feedback을 주어도 늦지 않습니다.

이때부터 셀러와의 신경전이 시작되었죠. 셀러는 자꾸 자기가 돈이 생기는 날이 언제이기 때문에 그때까지 기다려 달라는 것이었습니다.그런데 그 기간이 너무 길어서 제 입장에서는 받아들 일 수 없는 부분이었죠... 그래서 여러가지 방법을 모색하던중... 다른 곳에 Claim을 걸어야 겠다 생각되어 Ebay Call center에 전화를 하여 사정이 이러하니 어떤 방법이 없겠냐? 했더니 이베이에서 여러가지
방법을 알려주었는데 그중에서 하나를 선택한 것이 IC3 클레임이었습니다. IC3는 FBI와 연계하여 Internet Crime에 대한 Claim을 받아서 이를 해결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 www.ic3.gov)

IC3 클레임으로 가기전 그 Seller에게 또 사기당한 사람이 있을 것 같아서 Seller가 최근에 Buyer에게 남긴 Feedback중에 금액이 큰 사람을 골라 Private message를 보냈습니다. 다른 유저는 자기도 물건을 받지 못했고 Paypal Claim을 통해서 단순히 200불 가량밖에 보상을 받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여러 유저들로 부터 메일을 받았고 그 유저들과 함께 공동으로 IC3에 Claim을 Open했습니다.

얼마 후 IC3에서 그 지역 ( Oregon 주)  Fraund/Consumer Protection 책임자의 연락처와 이메일 주소를 통보받았습니다. 우선 그쪽을 접촉해서 이러한 사실을 알리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그쪽 책임자와 이야기를 나눈결과 우선 판매자와 협의를 해라는 것이었습니다. 만약에 판매자가 IC3 클레임에 정한 시간에 환불을 못하면 법적으로 조사를 해서 대응해 주겠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래서 셀러에게 IC3 클레임 오픈한 사실 ( IC3가 FBI와 연동하여 범죄수사를 한다는 것등 좀 겁먹을 만한 내용을 설명해 준후) 과 너의 지역의 Fraud/Consumer Protection 책임자와 이야기를 끝냈다는 내용등 이메일 주고 받을 내용을 포워딩해 주고 어떻게 할 거냐라고 물었습니다. 이 때부터 그전까지는 미온적으로 대응하고 이메일에 대한 답신을 하지 않던 친구가 겁을 먹었는지....

한달의 시간안에 모든것을 해결해 주겠다는 것이었습니다. 처음에는 그동안의 태도가 있었기 때문에 한달뒤에 또 연기 할 가능성도 있겠구나....생각하고 있었는데 3주정도 지나서 제 개인 Paypal 계정을 물어봐서 아르켜 주었는데 Paypal fee포함해서 사촌아이디를 빌려서 입금했더군요. ( 클레임 때문에 셀러의 Paypal Account가 Frozen되어서 사촌동생의 계정으로 송금을 했습니다)
이상이 지금까지 환불받은 과정입니다.
아마도 혼자 대응했다면 IC3 클레임과 여러가지 조치에도 불구하고 미온적으로 나왔을 텐데 여러명과 공동으로 대응한 점이 환불 받기까지 많은 시간을 단축시킨것 같습니다.
거래시 기분이 찜찜하면 사기의 가능성이 높으므로 좀더 높은 가격이라도 안전한 Seller와 거래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록 2달간의 시간이 걸렸지만 많은 것들을 배우는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Leokim
profile

댓글 '1'

profile

[레벨:2]전형준

2011.04.19 14:03

그간 아무것도 보지 않고 거래했던 제가 부끄럽습니다.

비록 거래금액이 커봐야 $200 이었지만, 이제 좀 금액이 높은 것도 괜찮겠다 생각하고 있었던 때라 섬뜩하네요.

좋은 경험담 감사합니다.

문서 첨부 제한 : 0Byte/ 2.00MB
파일 크기 제한 : 2.00MB (허용 확장자 :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4 TAOBAO 검색을 위한 초간단 중국어 file + 3 [레벨:4]꽁사마 2011-04-21 15806
3 X41에 MINIPCI EXPRESS SSD 개조 장착후 테스트 [레벨:10]leokim 2011-04-05 20991
2 Thinkpad X201 1802/1804/1805 인증회피 제작방법 [레벨:10]leokim 2011-04-05 21336
» leokim Ebay에서의 거래에서 Paypal , Seller로 부터 환불받기(경험담 + 1 [레벨:10]leokim 2011-04-04 12656